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비듬이 생기는 이유와 비듬 없애는 방법

by 유식한사람 2024. 3. 9.

안녕하세요. 여러분들은 검은 옷을 입을 때 어깨 위를 몇 번 쳐다보시나요?

비듬이 있으신 분들은 애초에 검은옷을 입고 나가지  않을 것 같습니다. 그만큼 비듬이란 존재는 일상생활 속 큰 스트레스로 다가오는데요, 이번엔 비듬이 생기는 이유와 비듬을 어떻게 없앨 수 있을지 알아보겠습니다. 

 

1. 비듬이란? 

비듬은 두피나 다른 부위의 피부에서 발생하는 흰색이나 노란색의 작은 비늘 모양의 혹이나 부스러기를 가리킵니다. 

이 현상은 두피의 피부세포가 지나치게 빠르게 죽고, 각질로 뭉쳐지면서 발생합니다. 비듬은 보통 두피의 피부세포의 정상적인 성장과 탈락 과정이 빨라지면서 발생하며, 이 과정에서 발생하는 염증이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때로는 가려움증을 동반하며, 두피의 피부 염증인 지루성 피부염과 연관될 수 있습니다. 

 

비듬-생기는-이유

 

2. 비듬이 생기는 이유는?

  1. 지성 피지 : 지성 피부는 피지 분비가 과다한 상태를 말합니다. 이는 피부에 오일리한 느낌을 주고 비듬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2. 건조한 가을과 겨울철 : 기후 조건에 따라 피부가 건조해지면 비듬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3. 스트레스: 스트레스는 피부 건강에 영향을 미치며 비듬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4. 잘못된 샴푸 : 피부에 자극을 주는 화학 성분이 포함된 샴푸를 사용하면 비듬이 생길 수 있습니다.
  5. 피부질환 : 여러 피부 질환 중 일부는 비듬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지루성 피부염은 비듬을 유발하는 흔한 피부 질환 중 하나입니다. 

 

3. 비듬 없애는 방법

비듬을 없애는 방법은 사실 비듬이 생기는 이유의 반대로 하면 되지만 디테일하게 살펴보겠습니다.

먼저 꾸준한 샴푸가 중요합니다. 물론 올바른 샴푸를 쓰는 게 좋겠죠? 되도록 아무리 바빠도 주 2~3회 이상은 샴푸 하는 것이 적합합니다. 두피를 깨끗하게 유지하는 것이 비듬을 예방하고 개선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올바른 생활습관 역시 중요합니다. 건강한 식습관과 충분한 수면을 유지하여 전반적인 피부 건강을 유지하는것이 비듬을 관리하는 데에도 도움이 됩니다.

 

마지막으로, 만일 경미한 비듬이 아닌 중증의 경우, 전문적인 치료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피부과 전문의의 진료를 받아야 합니다.  

 

마치며, 

필자 역시 비듬이 있었지만 꾸준한 관리로 인해 현재는 비듬 없는 깨끗한 머리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부디 이 블로그를 통해 더이상 어깨에 떨어진 비듬을 신경 쓰지 않는 분들이 많아지셨으면 좋겠습니다.

모두들 스트레스 관리 잘하시고 오늘도 좋은 하루 되시길 바라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