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러분들은 가끔씩 "엇? 여기 내가 분명히 어디서 봤던곳 같은데? 엇 이거 이미 경험한 상황 같은데? 이 다음 상황은 이렇게 될거야" 라는 생각이 드신적이 있나요? 저 역시 분명 처음 가본 곳인데 이미 경험해본 것 같은 느낌이 들때가 종종 있었습니다. 오늘은 여러분들이 느꼈던 그 느낌이 무엇인지에 대해 설명해 드리고자 합니다.
먼저 데자뷰와 랑데뷰 의미부터 한번 살펴 보겠습니다.
1. 랑데뷰의 의미
랑데뷰(Rendezvous)는 프랑스어에서 유래한 용어로써, 주로 약속된 시간과 장소에서 두 사람 또는 그 이상의 사람이 만나는것을 가리킵니다. 일반적으로 로맨틱한 의미에서 사용되지만, 비즈니스 관련 또는 사회적인 만남을 가리킬 떄도 사용될 수 있습니다. "랑데뷰"는 일정한 시간과 장소에서 계획된 만남을 강조합니다.
2. 데자뷰의 의미
데자뷰(Déjà vu) 역시 프랑스어에서 유래한 용어로써, 이미 경험했다고 느껴지는 경험을 묘사하는데 사용됩니다. 즉, 현재의 상황이나 경험이 이전에 어딘가에서 이미 발생한 것처럼 느껴질 때 사용됩니다. 데자뷰는 종종 비현실적인 경험으로 여겨지며, 과학적으로도 여러 가설로 설명되고 있습니다. 이는 신경학, 인지심리학 등 다양한 분야에서 연구 되고 있습니다.
이쯤에서 랑데뷰는 실제 있었던 일을 의미하는것이고, 데자뷰는 비현실적인 경험이라는것을 알았습니다.
그럼 데자뷰가 발생하는 원인은 무엇일까요?
- 기억 오류 이론 : 가장 일반적으로 받아들여지는 설명 중 하나로, 데자뷰는 기억의 오류나 혼동으로 발생한다고 주장하는 이론입니다. 이것은 기존의 기억과 현재 경험이 유사하여 두 경험이 혼동되어 발생한다는 것입니다.
- 전체적인 뇌 활동 관련 이론 : 뇌가 정보를 처리하는 방식에 관련된 이론도 있습니다. 이 이론은 뇌가 정보를 처리하는 과정에서 어딘가에서 유사한 정보를 불러오거나 생성할 때 데자뷰가 발생한다고 설명 합니다.
- 생체 리듬 이론 : 일부 연구에서는 데자뷰가 생체 리듬과 관련이 있을 수 있다는 주장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잠을 깨는 시점에서 데자뷰가 더 자주 발생한다는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
마치며,
세상에는 인간이 알 수 없는 다양한 과학적인 현상이 발생되는것 같습니다. 그리고 이 분야에 대해 끊임없이 연구하고 노력하는 과학자 분들도 대단하다고 생각이 듭니다. 한가지 개인적인 바램으로는, 이러한 현상들이 부디 이 세상의 좋은일로 사용되어서 행복하고 웃는 사람들이 더 많아졌으면 좋겠습니다.